-
황교익 대왕카스테라 논란 일침etc 2017. 3. 13. 22:59
황교익 대왕카스테라 논란 일침
맛 칼럼니스트 황교익이 대왕카스테라 논란에 일침을 날린 가운데, 그에 대한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그는 우리나라 1호 맛 칼럼니스트로 알려졌는데요.
1990년대부터 맛 칼럼을 전문적으로 써왔으며, '맛따라 갈까보다(2000)', '소문난 옛날 맛집(2008)', '미각의 제국(2010)' 등의 책을 집필했습니다.
이후 대한민국의 음식과 맛에 대한 선입견을 크게 깨는 발언들을 자주 하면서 유명세를 탔는데요.
특히 수요미식회에 출연하여 대한민국의 맛의 지평을 크게 넒혔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방송화면 캡처 tvN 제공
그는 자신의 트위터에 지난 2월 초 아침마당에 출연하기로 계약이 잡혀있었으나 갑작스럽게 출연이 취소되었다고 항의하기도 했는데요.
이유는 바로 정치적 중립성을 어기고 문재인 포럼에서 문재인을 지지하는 연설을 했기 때문이라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선거 기간도 아닌 데다 정치 성향으로 인해서 표현의 자유가 훼손되어서는 안 된다고 발언하기도 했는데요.
또한 백종원과 이영돈에 대하여 혹평을 했다고 알려지면서 논란이 되기도 했습니다.
대한민국에서 맛 칼럼니스트라는 단어가 사용되는데 크게 기여한 인물이자 가장 유명한 인물로 알려져 있는데요.
참고로 황교익 황교안 아무사이도 아니며 전혀 관계가 없습니다.
포털사이트 프로필 캡처
프로필에 따르면 경상남도 마산 출신에 황교익 학력 마산중앙고등학교를 거쳐 중앙대학교 신문방송학과를 졸업했는데요.
황교익 나이 1962년 01월 30일 만 55세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그는 이날 13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우리는 딱 우리 수준의 식품업체와 방송사를 가질 수밖에 없다. 식품업체 마케팅도 천박하고 이를 고발하는 방송사의 논리도 천박하고 이를 먹고 보는 우리도 뭐 그렇다는 말이다"라는 글을 남겼는데요.
이어 서울대학교 식품비지니스학과 문정훈 교수의 글을 공유했습니다.
문 교수는 지난 12일 방송된 채널A '먹거리X파일' 방송에 대해 "대만에서 건너온 대왕 카스테라에 대해 먹거리 X파일이 한 건 터뜨렸나보다. 핵심은 '세상에 빵을 만드는데 식용유를 넣다니!'이다"라고 말했는데요.
이어 문 교수는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빵을 만들 때 많은 경우 유지가 들어가고 주로 쓰이는 유지에는 버터, 마아가린, 쇼트닝, 식용유 등이 있다. 버터에 비해 식용유가 들어가면 풍미는 떨어지지만 반죽의 탄력이 올라가는 장점이 있어서 식용유를 쓴다. 그리고 아마 식용유보다는 쇼트닝을 더 많이 쓸텐데, 쇼트닝을 쓰는 것은 괜찮고, 식용유를 쓰는 것은 안된단 말인가? 이상하다"고 반문했습니다.
페이스북
또한 "물론 식용유를 넣지 않았다고 이야길 하면서 식용유를 넣은 것은 거짓말이고 소비자 기만이다. 방송을 보지 못했으나, 그런 식으로 마케팅을 했다면 마땅히 비난 받아 마땅하다"고 말했는데요.
이어 "그러나 방송에서 '제빵시 식용유를 넣는 것은 부도덕하다'라는 프레임으로 방송을 만들면 소비자들을 매우 오도하는 것이다. 대단히 곤란하다. 이 기사의 최고의 압권은 '기름종이에 빵을 묻혀 보니 기름이 나왔다.'이다. 버터를 넣었어도 기름이 묻어 나오면 욕할텐가? 올리브유를 넣었으면 면제? 오히려 제빵에 순도가 높지 않은 올리브유를 넣는 것이 더 위험할 수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채널A 제공
마지막으로 문 교수는 "채널A의 '먹거리X파일'은 조장된 공포로 먹고 사는 괴물과 같은 존재이다. 내일은 억지로라도 보란 듯이 대왕 카스테라를 사먹겠다"라고 마무리했는데요.
한편, 지난 12일 채널A '먹거리 X파일'은 인기리에 판매중인 대왕카스테라의 제조법에 충격적인 비밀이 있다는 방송을 내보냈습니다.
대왕카스테라로 유명한 여러 업체들의 제조 실태를 고발한다며 제조 과정에서 식용유와 화학 첨가물 등이 대거 사용돼 "건강하지 않다"고 고발했는데요.
방송 이후 대왕 카스테라 업체에 대한 네티즌들의 비난의 목소리가 높아진 바 있습니다.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급식 갈치조림 고래회충 발견 (0) 2017.10.20 미스롯데 서미경 신격호 세번째부인 (0) 2017.03.19 정미홍 아나운서 남편 미국인 변호사 (0) 2017.03.09 이재용 재혼 임세령 후배 루머 (0) 2017.02.14 유승민딸 유담 학교 재산 나이 (0) 2017.02.03 댓글